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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야별행정서비스헌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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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행정 서비스헌장

  • 우리 수성구 보건소 공무원은 주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이 최우선 과제임을 깊이 인식하고 주민에게 만족스러운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.
    • 우리는 항상 주민을 내 가족처럼 생각하고 정성을 다하는 서비스로 주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  • 우리는 업무수행시 주민에게 항상 책임있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며 상담시에는 친절하고 신속하게 답변하겠습니다.
    • 우리는 질병치료 위주가 아닌 건강의 유지·증진, 질병예방, 재활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.
    • 우리는 출생시부터 노년까지 구민의『평생건강관리기관』으로서 중추적 역할을 다하여 보건소를 믿고 편안하게 찾 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우리는 보건서비스에 대한 주민 만족도를 측정하여 지적된 사항에 대하여서는 즉시 시정과 함께 응분의 보상조치를 하는 열린 보건행정을 펴 나가겠습니다.
    • 우리는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여 주민 모두가 건강백세를 누릴 수 있도록 환경 친화적 방역사업을 추진하겠 습니다.
    • 우리는 주민모두가 건강한 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밝고 명랑한 사회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
서비스 이행 표준

구민을 맞이하는 우리의 기본자세

  • 우리 보건소를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
    • 구민을 맞이할 때는 밝은 미소와 정중한 인사로 맞이하고 대화할 때는 경어를 사용하겠습니다.
    • 우리는 구민이 해당 진료부서를 찾지 못할 경우 친절하게 진료를 받도록 안내하겠습니다.
    • 우리는 구민이 진료를 받기 위하여 기다리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진료시에는 충분히 대화하여 진료에 대 한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.
    • 우리는 장애인을 위해 항상 주차가 가능하도록 하고, 비치된 휠체어등을 활용하여 진료를 받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우리 전직원은 명찰을 패용하고 사무실 입구마다 좌석배치도를 비치하여 구민 누구나 쉽게 담당공무원 을 알 수 있도록 담당업무 실명화를 실시하겠습니다.
    •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동료직원이 친절하고 상세하게 업무를 대신 처리하겠습니다.
    • 민원실에 건의와 불편사항을 기재할 수 있는 구민소리함을 설치하여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.
  • 전화로 민원상담을 요청하는 경우
    • 우리는 전화벨이 3회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전화를 받고“안녕하십니까”라는 인사말과 함께 소속, 이름 을 밝히며 친절히 응대 하겠습니다.
    • 우리는 구민의 전화민원을 즉시 담당자에게 연결해 드리겠으며,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담당업무가 아 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답변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담당자에게 가능한 빠르고 충분하게 답변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.
    • 우리는 전화통화를 끝난 후에도“감사합니다”라고 인사를 하고 구민이 먼저 수화기를 내려놓은 후 수화기 를 내리겠습니다.
  • 우편민원과 전자우편(E-mail), FAX 민원이 접수될 경우
    • 우편과 전자우편(E-mail), FAX로 민원이 접수될 때에는 접수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.
    • 우편과 전자우편(E-mail), FAX 민원은 최우선으로 처리하겠으며, 처리부서에서는 1시간이내에 업무담 당의 인적사항과 처리절차등 구민이 궁금한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
민원을 처리하는 자세

  • 모든 민원처리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다른 업무보다 우선적으로 빠르고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민원 접수시 법령에 근거없는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, 담당자가 해당부서에 확인하여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구민이 직접 방문하였을 때에는 다른 업무가 많더라도 즉시 면담하여 민원을 해결하겠습니다.
  • 민원처리에 있어 신청내용이 명확하지 않을 경우에는 직접방문 또는 전화하여 해결하겠으며, 민원을 한번 신청하신 후 보건소에 재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.
  • 민원처리에 문제점이 있어 타부서와 협의가 필요하여 처리가 늦어지는 경우에는 즉시 구민에게 알려서 불 이익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.

업무별 서비스기준

누구나 내집같이 편안하게 방문할 수 있는 보건소를 만들겠습니다.

  • 쾌적한 민원실 환경조성을 위하여 민원 접수대를 교체하고 각종도서를 비치 이용하도록 하여, 정서안정 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접수 창구에 담당안내 도우미를 배치하여 구민이 방문하고자 하는 장소까지 안내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 니다.
  • 어린아이와 함께 온 구민이 불편함이 없도록 놀이방에 놀이기구를 보충하여 편리하고 즐겁게 진료를 받 도록 조치하겠습니다.
  • 전직원은 구민을 맞이할 때는 항상 밝은 표정과 웃는 얼굴로 대하며, 깨끗한 민원복을 착용하고 근무하 겠습니다.

구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의료서비스 제공

  • 우리는 모든 구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전문의 (내과, 소아과) 1명을 채용하여 진 료의 수준을 높이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진료시 구민의 건강상태와 각종 검사 결과에 대하여 누구나 알기 쉽게 충분한 설명을 하겠습니 다.
  • 우리는 구민에게 예방접종일, 고혈압·당뇨병환자의 진료일자를 ARS를 통하여 적기에 알려 드리겠습니 다.
  • 우리는 구민이 건강에 대하여 전화 및 인테넷으로 상담을 요청해 올 경우에는 즉시 담당의사에게 연결하 겠으며, 인터넷을 통한 상담은 당일 2시간 이내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구민이 진료기록카드, 검사기록, 방사선 필름등의 사본 교부를 요구할 때에는 즉시 이에 응하겠 습니다.
  • 우리는 지속적인 업무연찬을 통한 자기개발을 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서 구민에게 질 좋은 의 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일시적인 장애로 재활용구가 필요한 구민에게 무료로 대여하고 재활용 가능한 용구를 기증 받아 재 대여 함으로서 자원을 재활용하여 구민의 의료비를 절감하도록 하겠습니다.

소외계층에 대하여 건강문지기로서의 방문의료서비스를 확대하겠습니다.

  • 거동불능자, 장애인, 치매환자들을 가정방문 2일전에 방문시간약속을 하겠습니다.
  • 목욕이 필요한 거동불능자, 장애인, 그리고 치매환자에게는 월2회 이동목욕차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친 절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물리치료가 필요한 거동불능자나 장애인을 위하여 방문간호사가 직접 가정을 주1회이상 방문하여 물리 치료와, 의약품을 제공하고 장애인복지관을 이용할 경우 직접 차량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의료기관에 진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환자를 병·의원까지 후송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영세민, 홀로사는 노인 ,거동불능자, 장애자등 소외계층에 대해 보건소내에 설치운영하고 있는 건강증진 실에서 무료로 초음파, 골밀도, 심전도검사를 해드리겠습니다.
  • 검진기회가 적은 의료보호대상자 중 40세 이상을 선정하여 암검진(자궁경부암, 위암, 유방암등)을 실시 하고 이상이 있는 분은 전문의료기관에 의뢰 확진후 계속 관리하겠습니다.
  • 소외계층 특히 만성퇴행성질환을 앓고 있는 노인에 대하여 매주 금요일에 한방 무료진료를 실시하여 노 인들에 대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힘쓰겠습니다.

구민들을 전염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적기에 예방접종을 실시하겠습니다.

  • 출생한 신생아를 전산처리하여 등록·관리하고, 축하엽서와 예방접종 등 건강관리를 위한 출생카드를 제 작하여 발송하겠습니다.
  • 안전하고 정확한 예방접종을 위하여 주의사항과 부작용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을 함으로서 사고를 방지 하겠습니다.
  • 일본뇌염, 독감등 많은 구민이 접종을 원하는 백신은 사전에 소요량을 충분히 파악 확보하여 예방접종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예방접종 백신사고가 발생할 경우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
전염병 예방관리를 철저히 하여 구민들의 건강을 책임을 지겠습니다.

  • 전염병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반상회보, 유선방송, 홍보전단등 언론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구민 보건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하절기에는 전직원이 방역비상근무체제로 전환하고 역학조사반을 편성·운영하며 질병정보모니터망을 구 축하여 전염병환자가 발생할시 신속하게 대처함으로서 전염병 확산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이질, 집단식중독 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집단급식시설 종사자의 보균검사를 연 2회 실시하여 전염병 발생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철저한 방역소독을 하기 위하여 년간 방역계획을 수립하고 실효가 적은 연막소독보다 효과적인 잔류분 무소독을 전면 실시하여 전염병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.
  • 전염병이 발생할 경우에는 전직원이 비상근무체제로 전환하여 전염병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겠습니다.

시정 및 보상조치

  • 직원이 민원처리함에 있어 불친철 했을 경우
    • 1회에는 해당 직원을 주의·교육시키고
    • 2회 지적되면 대한항공 예절교육과정에 입교시키고
    • 3회 이상 지적되면 인사상 불이익 조치를 취하겠습니다.
  • 구민이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
    • 관련 담당 공무원이 정중한 사과를 드리고 5,000원 상당의 보상(버스표등)을 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민원이 법정처리기간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
    • 사실 확인후 즉시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일정일을 구민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예방접종 백신사고로 인한 피해 발생할 경우
    • 예방접종피해보상제도에 의해 보상금을 지급하겠습니다.
  • 민원업무 처리시 금전적인 손해를 끼친 경우
    • 담당직원이 정중한 사과와 손해를 끼친 금액을 즉시 환불해 드리겠습니다.

※ 보건민원서비스에 시정을 요구하거나 상담 및 보건발전을 위해 좋은 의견을 주실 분은 다음과 같이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○ 보 건 소 : ☎ 761-3720∼3 (FAX:666-3119)
○ 청렴감사실 : ☎ 666-2141 (FAX:666-2119)

대구광역시 수성구바로가기

구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

  • 저희 보건소 직원들은 구민 여러분에게 만족한 보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적극 노력하고 있사오니 여러분들께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바랍니다.
    • 영유아 예방접종은 이상반응에 대비하여 가급적 오전시간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예방접종시 어린이의 건강상태를 잘 아시는 분과 함께 동행하여 오시기 바랍니다.
    • 영유아 예방접종시 신속한 처리와 접종일자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모자보건수첩을 지참하여 주시기 바랍니 다.
    • 예방접종 후 주의사항을 지켜 주시고 의문사항이 있을시 반드시 진료의사와 상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불편한 사항이나 직원의 불친절등 잘못된 점이 있으시면 보건소장이나 보건과장에게 통보하여 주시면 즉시 조치하겠습니다.
    • 저희 보건소 방문시 가급적이면 자가용을 타고 오시지 마시고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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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용편의성 만족도
자료 담당자
행정지원과 장종현
전화번호
053-666-2226
최근자료수정일
2023.09.12